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조속 추진과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 지원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또, 수도권 철도망 구축,1기 신도시 정비사업 신속추진 지원 등 4대 현안에 대해 협조 요청에 나섰다.
김 지사는 서울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김 장관과 40분 동안 이뤄진 면담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중단돼 지역 주민들은 여전히 교통정체로 인한 큰 불편을 겪고 있으며, 경제적 손실도 가중되고 있다”며 “원안대로 신속하게 사업을 재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김 장관은 윤석열 정부에서 하루 아침에 원안을 변경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란 입장을 보였고 김 지사와 김 장관은 “빠른 시일내에 정상화 해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
김 지사는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 개발 활성화와 관련해 개발기금 3천억원 조성 등 경기도의 선제적 조치 등을 소개하며 중앙-지방정부간 협력을 강조하자 김 장관도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김 지사는 반환공여구역 주변 교통망 확보를 위해 KTX 파주 문산 연장선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과 함께, 특히 동두천시에서 추진 중인 GTX-C 동두천 연장 노선이 반환공여구역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반영돼 국비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고, 김 장관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특히 김 지사와 김 장관은 서울 잠실에서 성남~용인~수원~화성시 등을 연결하는 경기남부광역철도, SRT 의정부 연장 문제 등 경기남북부 철도망 문제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김 지사는 이날 면담에서 GTX-C노선의 조기 착공 필요성을 강조하며 사업 지연 해소 방안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신속추진 지원과 관련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의 신속·원활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경기도는 주민부담 완화를 위한 사업성 개선 방안으로 고도제한으로 재산권 침해를 겪는 지역의 공공기여 비율 완화, 기준용적률을 초과해 수립한 정비계획에 적용되는 가중 공공기여 비율의 최소 기준을 40%에서 30%로 완화하는 내용 등을 건의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현재 성남분당, 고양일산, 안양평촌, 부천중동, 군포산본 등에서 정비사업을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