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A모씨(54.남)는 최근 권선구 종합민원과를 찾아가 소란을 피웠다.
A씨가 소란을 피운 이유는 관내에서 불법주정차로 인해 벌금을 내야해야 했기 때문이다. 구청을 찾아온 그를 담당 공무원이 만나 불법주정차에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하려 했었다.
하지만 A씨는 설명을 들으려 하지 않고 '욕설'까지 하면서 소란을 피우다 공무원들의 제지와 설득으로 더 큰 문제로 번지지 않고 문제는 거기서 일단란 됐다.
이처럼 수원지역내 행정기관에는 행정업무와 관련해 종종 불미스러운 일들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이 요구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원시 영통구 매탄3동은 "지난 25일, 매탄지구대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응 합동 모의훈련’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매탄3동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비상대응반의 역할에 따라 추진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매탄3동은 이번 훈련에서 경찰서와의 공조체계를 점검함과 동시에 민원담당 직원의 현장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
이날 훈련은 ▲특이민원 발생 및 진정 유도 ▲녹음·녹화 ▲112상황실 신고 ▲피해 공무원 보호 및 방문 민원인 대피 ▲민원인 경찰 인계 등 순서에 따라 실전과 다름 없는 훈련으로 진행됐다.
김병목 매탄3동장은 “특이민원은 언제든 어떤 직원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인 만큼,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대응능력을 높이겠다”며 “경찰과의 지속적인 협조 체계를 유지하여 안전한 민원실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