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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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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가 추진하는 ‘특이(악성)민원 대응'업무 높게 평가 받았다

- 수원시,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행정발전 유공(민원처리담당자 보호) 분야’ 대통령상 수상 - 전국 최초로 ‘특이(악성)민원 대응 전문관제도’ 도입해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 -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정착시킨 점 높게 평가 받아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민원처리담당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한 성과를 높게 평가 받았다.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행정발전 유공(민원처리담당자 보호) 분야’에서 대통령상을 거머진 것이다. 시상식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렸다.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이번 평가에서 전국 최초로 ‘특이(악성)민원 대응 전문관제도’를 도입해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정착시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고 강조했다. 수원시는 지난 1월 경찰 35년 경력의 전문 인력을 특이민원 대응 전문관으로 채용했다. 채용 이후 특이민원 대응 전문관은 일반 공무원들이 대처하기 어려운 '악성' 민원이 발생하면 초기 상담부터 현장 조사, 증거 확보, 고소·고발 등 법적 대응까지 전 과정을 처리한다. 또 장기·반복 민원과 폭언·협박 등 고난도 민원에 부서가 단독으로 대응하는 것을 차단한다. 지난 2025년 한 해 동안 수원시는 30여 건의 특이민원을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들을 얻어 냈다. 법적 대응이 필요한 사안은 즉각 조치하고 다수의 민원을 신속히 종결하는 등 민원발생 초기부터 종결까지 적극적으로 대처한 것. 특히 무고·허위사실 유

수원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갈등문제 풀어내는 '수원시 시민배심법정'

- 지난 2011년부터 시 특색사업으로 전국에서 첫 추진 - 신분당선 역명 문제 ▲공동주택 층간소음 갈등 ▲공동주택 흡연갈등 해소 방안 마련 등 각종 문제 해결 - 23일, 시민들 대상으로 ‘영화로 만나는 시민배심법정’ 개최 - 이재준 시장, "시민배심법정 통해 다양한 갈등 시민과 함께 해결하고 참여와 소통의 가치 확산하는 프로그램 지속 운영해 나갈 것"

지난 2015년 3월, 수원시 광교지역에서는 광교동 내 2개 지역을 통과하는 신분당선 역사 명칭을 두고 양쪽 주민들의 입장 차로 광교지역주민들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지금은 개통돼 운행되고 있는 '신분당선' 광교역 이름을 놓고 주민들의 갈등이 이어졌던 것. 현재 '광교중앙역'으로 명명된 당시 예비역명으로 신분당선 운영사가 예시해논 'SB05'역사 인근 주민들과, '광교역'으로 명명된 'SB-1'역사 주변 주민들이 서로 광교역을 고집하며 갈등을 빚었다. 이에 수원시가 시민배심법정을 열고 배심원과 해당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신분당선 역명 선정 건을 안건으로 다뤘다. 이에 배심원들은 양쪽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이 듣고 시민배심법정을 통해 양 측의 입장차를 줄여 현재 광교역명 선정을 할 수 있도록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처럼 수원시가 지난 2011년부터 특색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원시 시민배심법정'이 시민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각종 '갈등문제'를 원만하게 풀어내고 있는 것. 수원시(시장 이재준)에 따르면 "'시민배심법정'은 시정 주요 시책 및 갈등이 예상되거나 발생한 현안 등에 대해 이해관계가 없는 시민이 배심원으로 참여하여 지혜를 모아 성숙된 합의를 이끌

수원시 특색사업인 ‘학교급식 잔식 기부 시범사업’성과 두드러져

- 수원시, 지난 9월부터 지역내 8개 학교와 협력해 급식후 남은 ‘잔식’ 취약계층 지원 - ‘잔식’은 학생들 급식 끝난후 ‘손’도 대지 않은 반찬과 밥 - 수원특례시, 학교급식 잔식 기부 시범사업으로 취약계층 1800여 명에게 음식 3700㎏ 지원 - '학교급식 잔식 기부사업', 취약계층 지원해 돌봄 사각지대 해소하고 식량자원 순환하는 새로운 모델 제시

수원시 장안구 우만동에서 살고 있는 A모씨(84.남)는 단칸방에서 외롭게 혼자 살아가고 있는 독거 노인이다. A씨는 손수 밥을 해결해 나가야 하는 끼니때마다 밥 걱정을 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 갈수밖에 없기 때문에 늘 먹는 문제로 고민이 많았었다. 그런 A씨는 지난 9월부터 끼니 걱정을 하지 않고 맛있는 반찬과 함께 든든하게 하루 ‘세끼’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A씨가 이처럼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맞게 된 것은 수원시가 지난 9월부터 관내 8개 학교와 협업해 특색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는 ‘학교급식 잔식 기부 시범사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학교 급식 잔식 기부사업’은 이렇게 운영된다. 현재 경기도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내 식당에서 점심으로 ‘급식’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급식이 끝난후에 학생들 배식을 위해 준비해 놨던 밥과 반찬, 국 등 손도 대지 않은 ‘잔식’이 남고 있다는 것. 만약 급식도중에 반찬이나 밥이 부족하면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좀더 넉넉하게 준비하고 있다. 문제는 학교측에서 이렇게 남은 ‘잔식’을 달리 소화시킬 수 있는 길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교급식지침’에 의해 폐기처리

올 한 해 지역사회와 함께 한 '영통발전연대'

- 수원시 영통구와 영통발전연대, 2025년 성과 공유회 개최

수원특례시 영통구(구청장 장수석)는 지난 22일 영통발전연대(회장 이영종)와 함께 2025년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지난 한 해의 활동을 돌아보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영통발전연대 회원과 초청 내빈 등 60여 명이 참석해 지난 1년간의 활동을 돌아보며 나눔과 봉사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 또한 배정완, 이재준, 박내현 위원을 신규 위원으로 위촉하고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새 위원들의 포부를 공유하며 연대의 결속을 다졌다. 특히, 영통발전연대는 2025년 주요활동 및 성과를 공유하며 지역 상생의 의지를 다지고, 향후 영통구 발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위원에 대한 표창 수여식도 진행되었다. 이영종 회장은 “회원 여러분의 헌신 덕분에 의미 있는 한 해를 보낼 수 있었다”며 “다가오는 새해에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영통발전연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수석 영통구청장은 “영통발전연대의 꾸준한 나눔과 봉사 활동이 지역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왔다”며 “구정의 든든한 동반자로 함께해 주신 데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힘을 모아 더욱 따뜻한 영통구를 만

사찰에서 어려운 이웃 위해 '사랑의 쌀' 기탁

- 대한불교조계종 청련암, 수원시 장안구 조원1동에 10kg 쌀 50포 후원 - 장안구 조원1동 행정복지센터,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가구에 고루 전달

수원시 장안구 조원1동 관내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청련암이 불우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10kg 쌀 50포를 기탁해 온길을 전했다. 수원시 장안구 조원1동은 관내 대한불교조계종 청련암에서 지난 22일 쌀10kg 50포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조원1동에 따르면 "백련암의 이번 기부는 연말을 맞이하여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온정을 전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련암 주지스님인 무진스님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에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이 외롭지 않고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쌀을 준비했다”며 “정성이 담긴 밥 한 끼가 이웃들에게 작은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김옥영 조원1동장은 “매년 잊지 않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어주시는 청련암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기부해 주신 소중한 쌀은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가구에 정성껏 전달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겠다”고 답했다.

뛰면서 건강도 찾고 1km 뛸 때마다 100원씩 모은 돈으로 발달장애아동 후원

- 삼성러닝크루, 1km 뛸 때마다 100원 씩 모은 '발달장애아동 후원 성금' 500만 원 수원시에 기부 - 삼성러닝크루는 270여 명의 삼성전자 직원으로 구성된 동호회 -올해로 3번째 마라톤 성금 기탁

삼성전자 직원들로 구성된 마라톤 동호회인 '삼성러닝크루. 현재 회원은 270여 명에 이른다. '삼성러닝크루' 회원들은 뛰면서 건강을 찾기 위해 결성된 순수한 마라톤 동호회이다. 회원들은 주말과 휴일 등에 모여 마라톤을 즐기면서 건강도 다져 나가고 있으며 마라톤으로 만났기 때문에 직원들간에도 대내 ·외적으로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사회적으로도 좋은 장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러닝크루 회원들은 마라톤을 즐기면서 대부분의 회원들이 건강을 찾았지만 '뛰면서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 할 수 있나'를 고민해 왔다. 그런 고민끝에 회원들이 찾아낸건 뛰면서 불우한 이웃을 위해 성금을 모으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따라 삼성러닝크루 회원들은 수년전부터 1km를 뛸 때마다 100원을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방식으로 모금에 들어갔다. 삼성러닝크루는 이렇게 모아진 성금 600만원을 지난 2024년 12월 영통구청에 저소득 미취학아동 지원 성금으로 흔쾌히 기부했다.' 또 지난 6월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 유공자와 가족들을 위해 또 다시 성금 500만 원을 기부했다. 그런 삼성러닝크루(SSRC)가 이번에는 “수원지역내 발달장애아동을 위해 사

수원군공항이전 및 경기통합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 워크숍 개최

- 22일, 수원 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열려 - 24개 분과위원회 소통, 올해 활동 평가 및 2026년 활동방향 논의

수원군공항이전 및 경기통합국제공항 추진 시민협의회가 새해를 대비한 워크숍을 가졌다. 지난 22일 수원군공항이전 및 경기통합국제공항 추진 시민협의회(이하 ‘시민협의회’)는 "지난 22일, 수원 유스호스텔 대강당에서 ‘제5기 시민협의회 워크숍’을 추진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시·도의원 및 협의회 회원과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수원 군공항 이전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시민협의회는 24개 분과위원회, 735명의 위원으로 구성·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9월 임시총회에서 조철상 회장이 선출되며 제5기 시민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이번 워크숍은 ▲유공 시민 포상 및 신규 임원 위촉 ▲전문가 강연 ▲2025년 활동 성과 및 2026년 사업계획 보고 ▲활동 방향 분과별 토론 ▲수원 군공항 이전 결의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전문가 강연자로 나선 이종필 교수는 「수원 군공항 이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펼치며, 군공항 이전의 필요성과 향후 비전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었다. 백혜련 국회의원(수원 을)도 참석해 축사를 통해 최근 국방부장관 면담성과를 소개했다. 백 의원은 "국방부 장관께서

경북 봉화군소재 ‘청량산 수원캠핑장’ 운영 성과 ‘청신호’예고

- 수원시, 지난 10월부터 시범운영한 성과 분석에서 긍정적 평가 나와 - 40일 동안 2660여 명 방문, 방문자 66%가운데 이용자 3명 중 2명이 수원시민 - 캠핑장 주변 상권도 활기 띠고 청량산 수원캠핑장 주변 상인들 환한 웃음

수원시가 경북 봉화군에 추진한 청량산 수원캠핑장 운영사업이 ‘청신호’를 예고하고 있다. 수원시가 본격 운영에 앞서 지난 40일 동안 청량산 캠핑장을 시범 운영했는데 이를 이용한 2천660여 명 가운데 66%에 이르는 이용자들이 수원시민이였기 때문이다. 이용자 3명 중 2명이 수원시민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0월 22일부터 청량산 수원캠핑장을 개장하고 11월 30일까지 시범으로 운영 했었다”고 23일 밝혔다. 시범운영결과 지난 40일 동안 2660여 명이 캠핑장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이용자 2660여 명 가운데 66%가 수원시민인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용자 3명 중 2명이 수원시민이었다. 카라반·글램핑 시설 이용자 중 수원시민 비율은 74.7%로 더욱 높았다. 이처럼 개장 초기인데도 청량산 수원캠핑장 이용률이 높은 것은 이런 이유때문인 것으로 수원시는 분석했다. 청량산 수원캠핑장 운영을 담당하는 수원시 공원운영팀 관계자는 “이용객들이 주변 자연 경관이 아름답고, 시설이 깨끗하고, 이용 요금또한 저렴하다는 긍정적인 후기를 많이 남기신것도 큰 이유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수원시는 수원시민들을 위해 시가 직영으로 운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상담 2만6천명 돌파

-3년3개월간 위기 도민 ‘연결 창구’로 자리매김 -이웃 제보 확대·빅데이터 활용으로 복지 사각지대 선제 발굴

경기도가 운영 중인 ‘긴급복지 핫라인’이 개설 3년 3개월 만에 누적 상담 접수 2만6천명을 넘어서며 위기 도민을 발굴·지원하는 핵심 창구로 자리 잡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2022년 8월 긴급복지 핫라인을 개설한 이후 올해 11월 말까지 총 2만6천696명이 상담을 받았다. 이 가운데 복지 지원과 직접 연관된 상담은 7천754명이며, 건강보험료 미납이나 도 정책 문의 등 기타 상담은 1만8천972명에 달했다. 올해에만 9천323명이 상담을 이용하는 등 3년간 꾸준한 이용이 이어지고 있다. 복지 상담 사례를 보면 공적 지원으로 연계된 도민은 2천356명, 민간 지원 연계는 1천24명으로 집계됐다. 상담을 통해 정보 제공이나 추가 안내를 받은 인원은 4천94명이며, 일부는 현재 처리 중이다. 긴급복지 핫라인은 복지 사각지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던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위기도민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도가 마련한 제도다. 전화 상담 외에도 위기상담 통합 콜센터(031-120), 카카오톡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 등으로 접수 창구를 확대해 접근성을 높였다. 실제 도움을 받은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용인시 기흥구에 거주하는 김영숙 씨(